인사말
연혁
회칙
임원진
회원가입안내
갑상선이란?
갑상선 질환의 개요
갑상선 자가진단
갑상선 기능 저하의
자가 진단
갑상선 기능 항진의
자가 진단
갑상선결절(혹)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저하증
갑상선결절의 치료
온라인 상담실
병원 검색
학회 최신 동향
공지사항
행사일정
자료실
증례게시판
회원게시판
Q&A 게시판
지회게시판
포토갤러리
회원검색
Mypage
회원탈퇴
+ - Print  Home Home > 갑상선 질환정보 > 갑상선 질환의 개요
갑상선 기능 이상
갑상선 호르몬이 많아지면 기능항진, 부족해 지면 기능저하라고 합니다. 흔히 이것을 갑상선이라고 병명처럼 부르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이상은 혈액검사로 호르몬의 양을 측정해 보면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도 약물치료가 기본입니다.
혹(결절)
갑상샘의 혹(결절)은 거의 대부분 (95%) 양성 혹입니다. 양성 혹은 암(악성종양)과는 완전히 다른데 완전히 정상세포라고는 할 수는 없지만 크게 이상하지 않는 세포들이 뭉쳐있거나 (혹), 조직액등과 더불어 고여서 물집(물혹)의 형태가 된 것입니다.
이는 주변을 침범하지도 않고 다른 곳으로 퍼지지도 않습니다만 불편하거나 아프거나 하는 증상이 있거나, 크기가 커진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갑상샘의 혹 중 암은 약 5%를 차지합니다.
갑상선의 악성종양은 사람에 생기는 암 중에서 가장 천천히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는 있지만 이 또한 악성이므로 언젠가는 주변을 침범하고 다른 장기로 퍼져나가서 사람을 죽게 만들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갑상선 혹의 진단은 초음파 검사가 가장 좋습니다. 초음파 검사로 양성과 악성의 구별이 애매한 경우에는 초음파로 보면서 종양을 가는 바늘로 찌른 다음 이를 통해 약간의 세포를 채취해서 이를 분석해 보면 거의 정확히 암과 양성결결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Society of Thyroid Radiology. All rights reserved.
     대한갑상선영상의학회 | 사업자등록번호 114-82-63940 | 전화 02-547-6695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621 (잠원동 K-tower 3층) | 휴먼영상의학센터
학회회칙회원가입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 무단수집 거부